본문 바로가기

맛있고 건강한 음식 정보

신비복숭아가 여름 제철과일이에요-신비복숭아 보관방법, 효능, 영양가

이제 바야흐로 정말 복숭아 철입니다.

천도복숭아를 필두로 하여 신비복숭아, 납작복숭아 ,백도, 황도 등이 순서대로 나올 텐데요

천도복숭아와 백도, 황도는 과일가게나 마트에서 많이 봐서 어떤 품종인지 대략 알지만, 신비복숭아는 과일 러버인 저에게도

다소 낯선 이름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비복숭아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신비복숭아란?

 

신비복숭아는 천도복숭아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복숭아는 보통 크게 두가지 품종이 있는데 이른바 백도 복숭아와 천도 복숭아입니다.

복숭아는 과육이 알차고 풍미가 좋은 과일로 씹는 순간 과육이 입안 가득하고 달콤한 맛이 느껴지는 과일입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복숭아는 백도 복숭아인데 이 복숭아는 껍질에 털이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니면 다소 불편한 느낌 때문에 

 복숭아를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 복숭아 품종인 천도 복숭아는 백도와 달리 껍질에 털이 없는 것이 다릅니다.

복숭아의 겉면이 반질반질 매끄럽지만 맛은 산미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씁니다. 이 때문인지 천도복숭아보다 백도가 가격이 비쌉니다.  

​저도 천도보다 백도를 더 좋아합니다. 아삭아삭 달큰한 맛이 일품이거든요.

​아마 조금 개인차가 있겠지만 특별히 복숭아 털을 싫어하는 사람을 빼고는 대체로 백도 복숭아를 더 선호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생각해보니 저희 집도 천도는 굳이 제가 사가지 않는 한은 누가 사먹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가끔 천도의 새콤달콤한 맛이 생각 날 때 천도를 사서 먹고 하거든요. 하지만 저희 가족은 굳이 천도를 찾지 않는 것 같아요

 

어쨌든 이와 같은 백도의 아삭하고 달콤한 맛과 천도처럼 털이 없는 매끄러운 껍질을 가진 복숭아가 신비복숭아입니다.

신비 복숭아는 천도복숭아의 새로운 품종이름입니다.

 

즉 어떻게 보면 신비 복숭아는 겉은 천도 복숭아, 안은 백도 복숭아와 유사합니다. 

 과육은 백도 복숭아 같은 살짝 분홍 빛이 도는 하얀색인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 들어 온 것은 10년이 넘었지만 병충해에 약하고 재배 비용도 일반 복숭아에 비하여 많이 들어 가는 이유로 상용화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먹어본 사람들이 늘어 나고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하여 알려지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신비복숭아는 즙이 풍부하고 당도가 10~13브릭스로 높은 편이어서 맛있어요 :)

반질반질 예쁜 신비복숭아에요 :)

 

저도 오프라인에서는 판매하는 곳을 찾지 못하고 신비복숭아를 드셔 본 어떤분이 인스타그램에 맛있다고 포스팅하셔서 인스타로 판매자 분 찾아서 다이렉트메시지를 보내서 구매하였습니다.

이번주 마지막 물량이라고 하시는 거 간신히 샀어요ㅋㅋ

운이 좋았습니다

 

신비복숭아는 ​ 경상북도 경산, 영천 지역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는데,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재배하는 농가도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신비복숭아 제철은 언제?

 

복숭아는 6월부터 제철이 시작되어 8월경까지가 먹기 좋은 때인데 이 신비 복숭아는 6월말인 지금이 딱 제철입니다. 아쉽게도 6월 중순경에 수확하여 길어야 4주 정도만 나온다고 하니 또 다시 찾으려면 1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7월인 지금은 거의 복숭아 끝물이죠 ㅠㅠ 

혹시 맛을 아직 못보신 분들이 있다면 얼른 지금 구매를 서두르셔야 겠어요!!

 

신비복숭아 보관법

신비복숭아는 직사광선을 피하여 상온에서 이틀 정도 놔두고 먹으면 맛이 좋고, 이후 완전히 후숙된 후에는 냉장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복숭아 과육이 무르게 됩니다.

저도 어제 하룻밤 놔뒀더니 어느새 과육이 물러버렸어요ㅠㅠ

 

 신비 복숭아 효능

 

1) 피로회복

복숭아에는 아스파르트산이 들어 있어 근육에 쌓이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수분,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역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쉬이 피로를 느낀다면 복숭아를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다이어트 및 장기능 활성화

신비 복숭아는 100g 34kcal로 고당도 이면서도 저칼로리 과일입니다. 또한 수분 함량이 높으므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숭아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장을 부드럽게 해주고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줘 변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제 제철이 얼마 안남은 신비복숭아 마음껏 먹고 올 여름 무더위를 극복하고 건강관리에 힘써봐야겠습니다. :)